- 문화포털(www.culture.go.kr/index.do)
- 문화빅데이터플랫폼(www.bigdata-culture.kr/bigdata/user/main.do)
- SKT BigData Hub(www.bigdatahub.co.kr) *Tmap 이용분석 자료 있으나 2019 이후 없음
- 통계청(kostat.go.kr/portal/korea/index.action)
- KOSIS 국가통계포털(kosis.kr/index/index.do)
-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(data.seoul.go.kr/dataList/datasetList.do)
- 구글 트렌드(trends.google.co.kr/trends/?geo=KR)
*csv다운로드 가능하나 최대값을 100으로, 상대지수를 나타내서 정확한 검색량 알 수 없음
- Dighty Data Market(market.dighty.com/)
*커스텀 리포트: 29,900원부터 경쟁사 앱 설치 추이 데이터 제공
<데이터로 보는 코로나19 전후 문화여가 트렌드 변화>
1) 네이버 온라인 검색량: 공연(58%), 전시(39%), 도서(16%)
출처: 전국 도서/공연/전시 시설분석키워드검색창 [문화빅데이터플랫폼]
2) T-map 전국 목적지 검색량: 모든 시설이 동월 대비 감소, 문화생활(54%), 음식점(36%), 숙박(+33%)
출처: T-map이용 데이터 [SKT Data Hub]
3) 서울 시내 관광명소 및 레저스포츠 목적지 검색량: 축제(93%), 운동장 및 체육관(57%), 공원(+12%)
특히, 코로나19 1,2차 대유행 시기에 하락폭이 더욱 두드러짐
3) 유동인구 분석 (문화시설 검색량과의 상관관계)
출처: SKT Data Hub에서 무료로 개방하고 있는 서울시 유동인구 데이터와 T-map 이용 데이터
한국문화정보원 기사, 문화 빅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(pdf)
<코로나19로 가속화된 소비자 행동 변화>
1) 소비자 동향지수(CSI: Consumer Survey Index)
2) 전년 동기 대비 소매판매 증가율: 무점포(온라인)(20%)/슈퍼마켓/편의점/대형마트/백화점/면세점(-50%)
3) 온라인 판매액 중 식료품 비중
출처 통계청(kosis.kr/common/meta_onedepth.jsp?vwcd=MT_ZTITLE&listid=P2_6)
<패션 업종 인사이트 리포트>
1) 2020년 패션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가장 많은 달
2) 여성의류/화장품 사이트 방문자가 가장 많은 시간대
3) 2021년 유입수가 가장 높았던 여성패션 검색어
4) 에이블리와 지그재그 앱 중복 설치율
2020패션업종 트렌드분석(pdf), 2019여성패션업종 데이터분석(pdf)
***문화명소 POI(Point of Interest) 키워드 월별 검색량
2020.01~2020.09(1달)
대표키워드명, 검색어, 검색량, 출처타입
www.culture.go.kr/bigdata/user/data_market/detail.do?id=54c4d5e0-2a23-11eb-af9a-4b03f0a582d6
***쇼핑센터 POI 키워드 월별 검색량
월별 검색량 데이터로 소비자들의 쇼핑센터 트렌드 확인과 온라인 관심도 분석이 가능합니다.
2020.01~2020.12(1달)
대표키워드명(전국 이마트, 홈플러스, 롯데마트, 각종시장 등 총 1514개), 검색어, 검색량
www.culture.go.kr/bigdata/user/data_market/detail.do?id=5ac11f80-2a23-11eb-af9a-4b03f0a582d6
***Naver DataLab 검색어트렌드
그래프는 네이버에서 해당 검색어가 검색된 횟수를 일별/주별/월별 각각 합산하여 조회기간 내 최다 검색량을 100으로 설정하여 상대적인 변화를 나타냅니다.
다운로드(xlsx) 가능
datalab.naver.com/keyword/trendSearch.naver
***Naver DataLab 쇼핑인사이트
쇼핑 분야별 클릭량 추이와 분아별 검색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조회결과 다운로드(csv) 가능 (단, 기기별, 성별, 연령별 구분자료는 제공 안함)
datalab.naver.com/shoppingInsight/sCategory.naver
***유튜브 키워드 검색량 조회
Export all > csv 다운로드 가능(유료는 키워드를 조금 더 많이 뽑아주고, 최근1년간의 통계 제공함)
***코로나19 이전 이후 문화시설 유동인구 분석
2019.01.01~2020.08.31(동일일자별)
대학로예술극장의 현지인/외지인의 총합수/증감수/증감율
www.bigdata-culture.kr/bigdata/user/data_market/detail.do?id=9fa4a230-27b6-11eb-af9a-4b03f0a582d6
***코로나19 이전 이후 문화시설 취약계층 유동인구 분석
201901~202008(동일월별)
대학로예술극장의 차상위계층/기초생활수급권자의 총합수/증감수/증감율
www.bigdata-culture.kr/bigdata/user/data_market/detail.do?id=b7d4a670-27b6-11eb-af9a-4b03f0a582d6
***광주광역시사회조사: 포스트 코로나시대 관심 추진 분야
성별, 지역별, 연령별, 교육정도별, 가구주와의별(가구주,배우자,기타), 직업별, 거처종류별(단독주택,아파트,연립,기타)
경제,일자리,보건,안전,문화여가,교통
***여가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-여가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자
2014, 2016, 2018, 2019 (자료갱신일 2020-06-17)
성별, 연령별, 학력별, 동거가구원수별, 혼인상태별, 가구주여부별, 종사자지위별, 가구소득별, 지역규모별, 권역별, 시도별, 장애여부별
***사회조사: 여가활용 불만족 이유
2009~2019(2년) (자료갱신일 2019-11-25)
전국+성별, 서울특별시, 부산,대구,인천,광주,대전,울산광역시,세종특별자치시, 경기,강원,충북,충남,전북,전남,경북,경남,제주특별차지도
***경제활동인구조사: 산업별 취업자
***경제활동인구조사: 성/산업별 취업자
2013~2021.02(1달)
***소비자물가지수(품목별)
1975~2021.03(1달)
개인서비스>외식제외>수영장,볼링장,헬스클럽,골프연습장,골프장,당구장,노래방,PC방,레포츠 이용료 및 운동경기관람료 등
***생산자물가지수(품목별)
1965~2021.02(1달)
상품/서비스(운송,음식점,숙박,부동산,교육,예술,스포츠및여가 등)
***서비스업동향조사: 산업별 서비스업생산지수
2001~2021.02(1달)
업종별(운수(여객)업,숙박업,음식점,여가관련서비스업,스포츠및오락서비스업 등) 경상지수, 불변지수, 계절조정지수
***사업체노동력조사:산업/규모별 임금 및 근로시간
2020~2021.01(1달)
산업별+규모별(5인~300인이상)
전체근로일수, 상용근로일수, 일시일용근로일수, 전체임금총액, 상용임금총액, 상용초과급여, 상용특별급여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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