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복수전공(소프트웨어공학)/AI 및 졸업논문

[21-1 파이썬과데이터분석] 데이터수집

by 차엔진 2021. 4. 7.

 

- 문화포털(www.culture.go.kr/index.do)

- 문화빅데이터플랫폼(www.bigdata-culture.kr/bigdata/user/main.do)

- SKT BigData Hub(www.bigdatahub.co.kr*Tmap 이용분석 자료 있으나 2019 이후 없음

- 통계청(kostat.go.kr/portal/korea/index.action)

- KOSIS 국가통계포털(kosis.kr/index/index.do)

-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(data.seoul.go.kr/dataList/datasetList.do)

- 구글 트렌드(trends.google.co.kr/trends/?geo=KR)

*csv다운로드 가능하나 최대값을 100으로, 상대지수를 나타내서 정확한 검색량 알 수 없음

더보기

- Dighty Data Market(market.dighty.com/)

설치상승앱 차트 2021년 1월, 2월, 3월

*커스텀 리포트: 29,900원부터 경쟁사 앱 설치 추이 데이터 제공


 

 

<데이터로 보는 코로나19 전후 문화여가 트렌드 변화>

1) 네이버 온라인 검색량: 공연(58%), 전시(39%), 도서(16%)

출처: 전국 도서/공연/전시 시설분석키워드검색창 [문화빅데이터플랫폼]

 

2) T-map 전국 목적지 검색량: 모든 시설이 동월 대비 감소, 문화생활(54%), 음식점(36%), 숙박(+33%)

출처: T-map이용 데이터 [SKT Data Hub]

 

3) 서울 시내 관광명소 및 레저스포츠 목적지 검색량: 축제(93%), 운동장 및 체육관(57%), 공원(+12%)

특히, 코로나19 1,2차 대유행 시기에 하락폭이 더욱 두드러짐

 

3) 유동인구 분석 (문화시설 검색량과의 상관관계)

출처: SKT Data Hub에서 무료로 개방하고 있는 서울시 유동인구 데이터와 T-map 이용 데이터

한국문화정보원 기사, 문화 빅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(pdf)

 

 

<코로나19로 가속화된 소비자 행동 변화>

1) 소비자 동향지수(CSI: Consumer Survey Index)

2) 전년 동기 대비 소매판매 증가율: 무점포(온라인)(20%)/슈퍼마켓/편의점/대형마트/백화점/면세점(-50%)

3) 온라인 판매액 중 식료품 비중

출처 통계청(kosis.kr/common/meta_onedepth.jsp?vwcd=MT_ZTITLE&listid=P2_6)

해당pdf

 

 

<패션 업종 인사이트 리포트>

1) 2020년 패션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가장 많은 달

2) 여성의류/화장품 사이트 방문자가 가장 많은 시간대

3) 2021년 유입수가 가장 높았던 여성패션 검색어

4) 에이블리와 지그재그 앱 중복 설치율

2020패션업종 트렌드분석(pdf), 2019여성패션업종 데이터분석(pdf)

 

 

***문화명소 POI(Point of Interest) 키워드 월별 검색량

2020.01~2020.09(1달)

대표키워드명, 검색어, 검색량, 출처타입

www.culture.go.kr/bigdata/user/data_market/detail.do?id=54c4d5e0-2a23-11eb-af9a-4b03f0a582d6

 

***쇼핑센터 POI 키워드 월별 검색량

월별 검색량 데이터로 소비자들의 쇼핑센터 트렌드 확인과 온라인 관심도 분석이 가능합니다.

2020.01~2020.12(1달)

대표키워드명(전국 이마트, 홈플러스, 롯데마트, 각종시장 등 총 1514개), 검색어, 검색량

www.culture.go.kr/bigdata/user/data_market/detail.do?id=5ac11f80-2a23-11eb-af9a-4b03f0a582d6

 

 

***Naver DataLab 검색어트렌드

그래프는 네이버에서 해당 검색어가 검색된 횟수를 일별/주별/월별 각각 합산하여 조회기간 내 최다 검색량을 100으로 설정하여 상대적인 변화를 나타냅니다.

다운로드(xlsx) 가능

datalab.naver.com/keyword/trendSearch.naver

 

***Naver DataLab 쇼핑인사이트

쇼핑 분야별 클릭량 추이와 분아별 검색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조회결과 다운로드(csv) 가능 (단, 기기별, 성별, 연령별 구분자료는 제공 안함)

datalab.naver.com/shoppingInsight/sCategory.naver

 

 

***유튜브 키워드 검색량 조회

Export all > csv 다운로드 가능(유료는 키워드를 조금 더 많이 뽑아주고, 최근1년간의 통계 제공함)

keywordtool.io/youtube

 

 

***코로나19 이전 이후 문화시설 유동인구 분석

2019.01.01~2020.08.31(동일일자별)

대학로예술극장의 현지인/외지인의 총합수/증감수/증감율

www.bigdata-culture.kr/bigdata/user/data_market/detail.do?id=9fa4a230-27b6-11eb-af9a-4b03f0a582d6

 

***코로나19 이전 이후 문화시설 취약계층 유동인구 분석

201901~202008(동일월별)

대학로예술극장의 차상위계층/기초생활수급권자의 총합수/증감수/증감율

www.bigdata-culture.kr/bigdata/user/data_market/detail.do?id=b7d4a670-27b6-11eb-af9a-4b03f0a582d6

 

 

***광주광역시사회조사: 포스트 코로나시대 관심 추진 분야

성별, 지역별, 연령별, 교육정도별, 가구주와의별(가구주,배우자,기타), 직업별, 거처종류별(단독주택,아파트,연립,기타)

경제,일자리,보건,안전,문화여가,교통

kosis.kr/statHtml/statHtml.do?orgId=205&tblId=DT_205006_J004_2020&vw_cd=MT_ZTITLE&list_id=205_YT2598_001_009&seqNo=&lang_mode=ko&language=kor&obj_var_id=&itm_id=&conn_path=MT_ZTITLE

 

 

***여가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-여가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자

2014, 2016, 2018, 2019 (자료갱신일 2020-06-17)

성별, 연령별, 학력별, 동거가구원수별, 혼인상태별, 가구주여부별, 종사자지위별, 가구소득별, 지역규모별, 권역별, 시도별, 장애여부별

kosis.kr/statHtml/statHtml.do?orgId=113&tblId=DT_113_STBL_1027132&vw_cd=MT_ZTITLE&list_id=113_11314_001&seqNo=&lang_mode=ko&language=kor&obj_var_id=&itm_id=&conn_path=MT_ZTITLE

 

***사회조사: 여가활용 불만족 이유

2009~2019(2년) (자료갱신일 2019-11-25)

전국+성별, 서울특별시, 부산,대구,인천,광주,대전,울산광역시,세종특별자치시, 경기,강원,충북,충남,전북,전남,경북,경남,제주특별차지도

kosis.kr/statHtml/statHtml.do?orgId=101&tblId=INH_1SSCL092R&vw_cd=MT_GTITLE01&list_id=108&seqNo=&lang_mode=ko&language=kor&obj_var_id=&itm_id=&conn_path=MT_GTITLE01

 

 

***경제활동인구조사: 산업별 취업자

***경제활동인구조사: 성/산업별 취업자

2013~2021.02(1달)

kosis.kr/statHtml/statHtml.do?orgId=101&tblId=DT_1DA7E06S&vw_cd=MT_ZTITLE&list_id=B17&seqNo=&lang_mode=ko&language=kor&obj_var_id=&itm_id=&conn_path=MT_ZTITLE

kosis.kr/statHtml/statHtml.do?orgId=101&tblId=DT_1DA7E26S&vw_cd=MT_ZTITLE&list_id=B17&seqNo=&lang_mode=ko&language=kor&obj_var_id=&itm_id=&conn_path=MT_ZTITLE

 

 

***소비자물가지수(품목별)

1975~2021.03(1달)

개인서비스>외식제외>수영장,볼링장,헬스클럽,골프연습장,골프장,당구장,노래방,PC방,레포츠 이용료 및 운동경기관람료 등

kosis.kr/statHtml/statHtml.do?orgId=101&tblId=DT_1J17112&vw_cd=MT_ZTITLE&list_id=P2_6&scrId=&seqNo=&lang_mode=ko&obj_var_id=&itm_id=&conn_path=K2&path=%252Fcommon%252Fmeta_onedepth.jsp

 

***생산자물가지수(품목별)

1965~2021.02(1달)

상품/서비스(운송,음식점,숙박,부동산,교육,예술,스포츠및여가 등)

kosis.kr/statHtml/statHtml.do?orgId=301&tblId=DT_013Y202&vw_cd=&list_id=&scrId=&seqNo=&lang_mode=ko&obj_var_id=&itm_id=&conn_path=E1&docId=0287851929&markType=S&itmNm=%EC%A0%84%EA%B5%AD

 

 

***서비스업동향조사: 산업별 서비스업생산지수

2001~2021.02(1달)

업종별(운수(여객)업,숙박업,음식점,여가관련서비스업,스포츠및오락서비스업 등) 경상지수, 불변지수, 계절조정지수

kosis.kr/statHtml/statHtml.do?orgId=101&tblId=DT_1KS2015&vw_cd=MT_ZTITLE&list_id=JH&seqNo=&lang_mode=ko&language=kor&obj_var_id=&itm_id=&conn_path=MT_ZTITLE

 

 

***사업체노동력조사:산업/규모별 임금 및 근로시간

2020~2021.01(1달)

산업별+규모별(5인~300인이상)

전체근로일수, 상용근로일수, 일시일용근로일수, 전체임금총액, 상용임금총액, 상용초과급여, 상용특별급여 등

kosis.kr/statHtml/statHtml.do?orgId=118&tblId=DT_118N_MON051&vw_cd=MT_ZTITLE&list_id=118_ATITLE_1_13_P45658_001&seqNo=&lang_mode=ko&language=kor&obj_var_id=&itm_id=&conn_path=MT_ZTITLE

'복수전공(소프트웨어공학) > AI 및 졸업논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I 이미지 인식 (제스처 위주로)  (0) 2021.09.22
Needs & Objects  (0) 2021.09.18
항균필름 불편함 관련 기사  (0) 2021.09.15
딥러닝  (0) 2021.02.11
세기의 대결 AI vs 인간 3회  (0) 2021.02.08